Burninghering's Blog
article thumbnail

인스턴스 (instance)

  •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을 정의(멤버 변수)하고, 기능을 구현하여 만들어 놓은 코드 상태
  • 실제 클래스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(인스턴스)는 각각 다른 멤버 변수 값(속성)을 가지게 됨
  •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여러개 생성 가능

힙 메모리

  • 생성된 인스턴스는 동적 메모리(heap memory) 에 할당
  • C나 C++ 언어에서는 사용한 동적 메모리를 프로그래머가 해제 시켜야 함 ( free() 나 delete 이용)
  • 자바에서 Gabage Collector 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수거
  • 하나의 클래스로 부터 여러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를 가지게 됨(JVM이 준 가상 메모리 값)

인스턴스마다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 값
힙에 각각 다른 메모리(4byte,id)를 할당받음

 

참조 변수, 참조 값

  Student studentLee = new Student();
  studentLee.studentName = "홍길동";

  System.out.println(studentLee);

용어 정리

    객체 :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대상, 생성된 인스턴스

    클래스 :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위해 코드로 정의해 놓은 상태

    인스턴스 :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메모리에 생성한 상태

    멤버 변수 : 클래스의 속성, 특성

    메서드 : 멤버 변수를 기반으로 하여, 클래스의 기능을 구현한 함수

    참조 변수 :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

    참조 값 :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 값

 

profile

Burninghering's Blog

@개발자 김혜린

안녕하세요! 반갑습니다.